지금까지의이야기는 인공지능, 특히 특징표현 학습에 기인한 기술의 발전을 기초로 생각한 5년에서 20년정도의 기간의 사회변화에 대해서였다. 그렇다면 인공지능을 통해 앞으로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 낼 수는 없는것일까?

표는 미국불룸버그 애널리스트가 최근 세계의인공지능벤처를 정리한 자료이다. 약 2000개 회사를 조사해서 만든자료인데 이것을보면 인공지능에 관한 새로운 사업의 시도가 다양한영역으로 확대되어 가고있는것을알 수 있다.

서두에서 다룬바와 같이 현재 인공지능은 붐의 시대를 맞이하고 붐이 되고 있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사업은 미국에서도 아주빠르게 늘어나고 있지만, 필자가 나름대로 검토한 결과 급격하게성장하는 사업은 똑바로 일어서지 않을지도 몰라서 신중한편이 좋다.


코어 테크놀로지는 기계학습자체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이다. 이미지 인식과 음성인식은 특징표현 학습이 가장 앞서 진행되고 있는 기술 분야이므로 그2개의 분야도 거론되고 있다. 툴이나 API 의 형태로 제공되는것이 많다. 하지만 비즈니스 확대로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기계학습의 알고리즘은 학술커뮤니티가 앞서고 있어서 기업이 그규범을 뒤집어 고유한 기계학습의 기술을 실용화 하고 강한 경쟁력을 가진다는것은 생각하기 어렵고, 그것을 툴로써 제공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업도 많지 않다. 또 인재를 획득하려 해도 이미 높은 수준의 기계학습의 지식이나 기능을 가진 연구자와 기술자의몸값은 급등하고 있다. 


두번째표는 기업내의 활동을 한번더생각하자 라는 사업으로 영업, 보안, 인사, 마케팅등이 나열되어 있다. 이미 많은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중이며 그들 기업이 조금씩 인공지능을 사용한 제품을 제공해가는 형태로 진화해 갈것이다.


세번째표는 각 산업을 한번더 생각하자이다. 많은 산업분야에서 조금씩 빅데이터 활용이 진행된 후 인공지능의 활용도 시작될 것이다. 그러나 인공지능의 활용 그자체가 경쟁에서 결정적 우위에연결되는 일은 적고 고객에 제공하는 제공 하는 상품 서비스의 부가가치 구축, 조직의 구축, 거래처와의 관계 구출, 사업의 오퍼레이션 효율화 같은 요소가 중요한 포인트를 차지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예를들어 인공지능을 사용하면, 고객 대응할때 고객 한사람 한사람 따라서 섬세하고 치밀하게 바꾸어 가는것도 가능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정보시스템 혹은 데이터 분석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이 서서히 인공지능을 이용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실현된다고 생각한다. 혹은 정보 시스템보다도 더 경영에 가까운 곳에서 빅데이터의 분석, 그위에 인공지능과 발전해나가는 컨설팅 비즈니스도 충분히 있을수있다.


네번째로 인간과 인간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을 생각하자라는 그룹이다. 


다섯번째는 인고지능을 보조하는 기술로는 예를들면 데이터의 사전처리를 하는 기술제공, 데이터를 모으는 기술 제공등으로 이른바 골드러시 시대에 청바지를파는것과 같은 기술이다. 이중에서 우릭 가장이해하기 쉽고 변화가 급속도로 일어나는 분야는 바로 각 산업을 한번더 생각하자이다. 그룹안의 이료 법무 재무일것이다.

전문가를 대체하는 경제적인 장점이 많고 많은 사람이 그 서비스를 잠재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각의 전문 분야에 대해서 대답해주는 IBM의 왓슨과 같은 시스템이 완성도 높은 형태로 마켓에 투입되면 단숨에 실용단계로 오를 가능성이 있다. 그때는 기존의 업계구조를 크게 변화시켜버릴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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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IDD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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